MacOS Migration 및 Data Backup

얼마전 15인치 맥을 새로 구매하여, 데이터 마이그래이션 을 진행했었는데, 관련 후기를 정리 해봅니다. 우선 맥을 새로 구매 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넘길수가 있죠.

  1. 유틸리티 -> 마이그레이션 지원
  2. 타임머신 사용
  3. 복구 하지 않고, 필요한 데이터만 복사후 응용프로그램 재설치

제 경우에는 위의 1번케이스로 데이터 및 운영 환경 복구 하는것이 잘 안되더군요, WIFI로 상당한 용량의 데이터를 넘긴다는건은 어찌보면 넌센스인거 같고, 결국에는 타임머신으로 데이터 이관하면서, 응용프로그램을 제외한 데이터 및 계정환경만 불러와서, 어플리케이션은 필요한거만 다시 설치 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었네요…

그리고, 데이터를 백업하다보면, 맥의 경우, 오래된 파일들은 자동으로(?) 잠김 기능이 있어, 실수로(?) 오래된 파일의 수정에 대해서,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타임머신으로 백업을 하는경우에는 상관 없지만, 폴더를 복사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백업 하게 되면, 윈도우 같이 폴더를 병합해주는 기능이 없어서, 아래와 같이 진행 하게 되었네요.

  1. # sudo chflags -R nouchg ./*
  2. # sudo rsync -razh * [대상폴더]

위의 1번은, 맥에서 잠긴 파일 일괄적으로 잠금 해제를 해줍니다. 그리고, 2번은 소스 디렉토리에서 변경분에 대해서 동기화(병합)을 해주고, 만약 원본에서 삭제된 파일 및 디렉토리 까지 동기화 할려면, rsync에 –delete 옵션을 추가 하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