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stre 2.10 출시

지난 7월 Intel 에서 Official 하게 2.7 LTS 버젼 이후의 Community 버젼인 Lustre 2.10 LTS 을 공식출시 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정리 해볼려고 합니다.

1. Multi-Rail LNET을 기능 확장, 이전 버젼에서는 IPoIB Bond 를 사용해서, Infiniband HCA를 이중화 하여 구성하여 Failover 만 사용하거나, 기존에 Multi-Rail 을 사용하면서 두개의 대역폭을 확장 하는 정도만 가능 하였습니다. 이경우에는 HA가 안되는 구성이었죠,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 하시면 이해가 빠를듯 합니다. 이번에 출시된 버젼 부터는, options lnet networks=o2ib5(ib0,ib1) 이런 형태로, 하나의 LNET에 두개의 IB를 추가 하여, 대역폭 확장 및 Failover 모두 가능하게 된것입니다.

2. 파일 Layout 이 개선 되면서, 큰파일 작은 파일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 하도록 Adaptive 하게 설계가 됨으로써, 파일 사이즈 증가 함에 따른 stripe 수도 능동적으로 증가 하게 됩니다.

3. 최근 많이 사용하고 있는 OPA (100G) 혹은  Mellanox(100G)를 모두 지원 합니다. 여기서  OPA를 사용할경우, Lustre Network Driver 단에서 최적의 성능을 낼수 있도록 해줍니다.

4. Lustre 구성시에 ldiskfs 대신에, OpenZFS 를 사용하여 BackFS를 구성할경우에, Lustre  에서  Copy-on-Write 방식의 Snapshot 을 사용할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 되었습니다. OpenZFS 의 Snapshot 이 별도의 Mount Point를 사용하여 분리된 namespace 로 운영되는형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Lustre도 동일하게 운용됩니다.

5. Project Quota 기능이 추가되어, 이제는 Directory 하나에 최대 저장할수 있는 사이즈를 설정 할수 있습니다. 다른 용어로 Directory Quota라도고 하죠..현재버젼에서는 ldiskfs 에서만 구현이 되어 있고, 2.10.xx 이후 업그래이드 되면서, openzfs 까지 확장될 꺼라고 합니다.

6. NRS(Network Request Scheduler) Delay Policy – 특정 OSS에 부하가 많이 걸릴경우, IO Error를 발생 하지 않고 IO Wait Time 을 유연하게 설정하여 대응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

7. DNE2 기능 추가되어, MDT 여러개를 Balance 하여 Stripe 형태로 구성 할수 있습니다.

8. Subdirectory Mount 기능은 2.7부터 들어가긴 했지만, Production 에서는 아직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아마도 2.10 이후 부터 Production 환경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후 로드맵에서는, 아래의 기능들이 논의 되고 있다고 하네요..2.12 , 2.14 등 이후 버젼에는 추가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1. Data on MDT
  2. Data Replication
  3. Erasure Co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